안동 천등산 봉정사

2020. 9. 13. 11:33뚜벅뚜벅 대한민국 세계유산/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2018)

반응형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ㆍoutstanding universal value)]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이하 ‘산사’)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유형과 무형의 문화적 전통을 지속하고 있는 살아있는 불교 유산이다. ‘산사’를 구성하는 7개 사찰은 모두 불교 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종교 활동, 의례, 강학, 수행을 지속적으로 이어왔으며 다양한 토착 신앙을 포용하고 있다. ‘산사’의 승가공동체는 선수행의 전통을 신앙적으로 계승하여 동안거와 하안거를 수행하고 승가공동체를 지속하기 위한 울력을 수행의 한 부분으로 여겨 오늘날까지도 차밭과 채소밭을 경영하고 있다.

한반도에는 7세기에서 9세기에 걸쳐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대승불교의 다양한 종파를 수용하여 수많은 불교 사찰들이 창건되었는데, 도시에 세워진 사찰들과 산지에 세워진 사찰들로 나누어진다. 이후 조선(1392~1910)의 숭유억불 정책으로 인해 도시 사찰의 대부분은 강제로 폐사되었지만, ‘산사’를 포함한 산지사찰들은 현재까지 승려들의 신앙과 정신 수행, 일상생활을 위한 승원으로서의 본래의 기능과 특징을 지속하여 왔다. 즉, 도시 사찰은 거의 사라진 반면 산지사찰인 산사들은 오히려 신자들의 신앙처로서의 기능을 확대하고 수행에 필요한 공간과 시설을 갖추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산사’를 구성하는 7개 사찰은 종합적인 불교 승원으로서의 특징을 잘 보존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찰이다. 또한 산기슭에 계류를 끼고 입지하여 주변 자연을 경계로 삼는 개방형 구조를 나타낸다. 최소 규모로 축대를 쌓아 자연 지세에 순응함으로써 사찰의 건물 배치는 비대칭적이고 비정형적인 모습을 보이며, 자연 순응적으로 사찰의 영역 확대가 이루어져 곡저형, 경사형, 계류형이 대표적인 사찰 유형으로 자리 잡았다.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은 탁월한 산지 불교 승원의 사례로 인정되는 7개의 사찰로 구성된 역사적인 유산이다. 이들 사찰은 7세기에서 9세기에 이르는 창건 시기에 불교의 다양한 종파를 구현하고 있으며 승가공동체를 위한 신앙, 수행, 생활과 관련된 전각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모두는 원래의 기능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은 사찰의 전체 경내가 한국 불교의 개방성에 의해 형성되었고, 불교 성소로서의 특징을 잘 보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갖추고 있다. 


[봉정사]

봉정사(鳳停寺)는 경상북도 안동시 천등산에 위치한 절로 대한불교조계종 16교구에 속한다. 

천등산(天燈山)은 원래 대망산(大望山)이라 불렀는데 능인대사(能仁大師)가 젊었을 때 대망산 바위굴에서 도를 닦고 있던 중 스님의 도력에 감복한 천상의 선녀가 하늘에서 등불을 내려 굴 안을 환하게 밝혀 주었으므로 '천등산'이라 이름하고 그 굴을 '천등굴'이라 하였다. 그 뒤 더욱 수행을 하던 능인대사는 절을 지을 곳을 찾으려 도력을 발휘해 종이로 봉황을 접어 날리니 지금의 봉정사 자리에 와서 머물렀다고 한다. 때문에 봉황[鳳]이 머물렀다[停] 하여 봉정사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봉정사는 안동뿐만 아니라 경상북도의 명소로, 우리나라 사찰 중에서도 손꼽을 만큼 오랜 역사와 아름다운 가람을 지니고 있다. 봉정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인 극락전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불교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어 수련과 휴식 등 현대인들에게 산사의 매력을 잘 보여줄 수 있는 더없이 좋은 장소이기도 하다. 때문에 예로부터 많은 이들의 관심과 방문이 있었던 곳인데 고려시대에는 고려 태조(太祖)와 공민왕(恭愍王) 등이 행차하였고, 최근 1999년에는 영국의 여왕 엘리자베스 2세가 안동의 전통마을을 방문하면서 봉정사에 들러 우리의 불교 문화의 일단을 살펴보고 갔는데, 이로 인해 봉정사는 세계인의 관심을 받기도 하였다.

봉정사의 산내암자로는 영산암, 지조암, 중암 등 3개 암자가 있다.

출처:산사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

안동 천등산 봉정사 영산전


"보호수 수령 180년 봉정사 소나무"


"봉정사 만세루"


"안동 천등산 봉정사 대웅전 영역"

안동 천등산 봉정사 대웅전 영역(화엄강당,대웅전,무량해회)
국보 안동 봉정사 대웅전
대웅전 내부
대웅전 툇마루


"안동 천등산 봉정사 극락전 영역"

안동 천등산 봉정사 극락전 영역(고금당, 화엄강당)
삼층석탑과 보물 안동 봉정사 고금당, 극락전, 화엄강당)
삼층석탑과 국보 안동 봉정사 극락전
극락전 아미타불과 닫집


"안동 천등산 봉정사 영산암"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2018)"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 (2018)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 [Sansa, Buddhist Mountain Monasteries in Korea] (2018) 산사는 한국의 산지형 불교 사찰의 유형을 대표하는 7개의 사찰로 구성된 연속 유산이다. 이들 7개 사찰로 구성된 신청유산은

barongl.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