쌉싸래하고 개운한 맛, 도토리묵사발(Chilled Acorn Jelly Soup)

2020. 9. 24. 13:58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도토리묵사발]

국문명 :도토리묵사발(dotorimuksabal)

다국어 :dotorimuksabal, Chilled Acorn Jelly Soup, どんぐりこんにゃくスープ, 橡子凉粉汤, 橡子涼粉湯

도토리묵은 도토리가루를 물에 풀어 끓인 다음 굳힌 음식이다. 육수에 도토리묵을 채 썰어 말아 먹는 음식으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다.

Here, sliced dotorimuk is served in a bowl of cold broth. Dotorimuk is a smooth gelatin made by boiling and cooling a mixture of acorn starch and water. As a low-calorie dish, it is ideal for those trying to watch their weight.

どんぐりこんにゃくは、どんぐりの粉を水にとき、煮てかためた料理。出し汁に細切りしたどんぐりこんにゃくをからめて食べる料理で、カロリーが低く、ダイエットにもおすすめ。

橡子粉用水冲开后放至凝固即成橡子凉粉。将橡子凉粉切成条状后泡入高汤即可食用,不仅美味,而且热量低,是一道很好的减肥食品。 把橡子粉用水沖開後放置凝固,就會變成橡子涼粉。把橡子涼粉切成條狀,用高湯泡著吃非常美味。橡子涼粉湯熱量低,是非常好的減肥食品。

출처:한식진흥원


[충남 논산 연산시장도토리묵]

논산 연산시장 안 3대째 대를 잇는 도토리묵 전문점이다. 특허받은 100% 수제 도토리묵을 판매한다. 묵밥, 묵사발, 묵 냉채, 묵무침, 묵 해물파전 등 다양한 도토리묵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도토리묵사발(투박하게 썬 부드럽고 쌉싸래한 묵을 넉넉히 담고 아삭한 신 김치, 김가루, 깨를 뿌린 묵사발이다. 국물이 개운하다.)

잡곡밥을 말아먹는다. 부드럽고 쌉싸래한 묵과 밥알에 육수가 스며든 촉촉한 밥알의 어우러짐이 좋다.


[강원 영월 주천묵집]

직접 쑤어 만든 도토리묵과 두부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산초 두부구이가 별미다.


도토리묵사발(살얼음 낀 시원한 감칠맛의 육수에 탱글탱글한 도토리묵, 시큼하고 짠맛의 김치, 김가루, 깨, 참기름을 살짝 뿌려 내온다.)


[충북 옥천 구읍할매묵집]

1946년에 개업한 묵집 노포다, 메밀묵과 도토리묵, 도토리 전등을 맛볼 수 있다. 기호에 따라 뜨겁거나 차갑게 주문할 수 있다.


도토리묵사발(심심한 국물에 쌉쌀하고 탱글탱글한 식감의 도토리묵과 아삭하게 씹히는 신김치, 김 가루, 깨를 뿌린 묵사발이다. 매콤한 지고추와 짭짤한 간장양념으로 간을 맞춘다. 묵은 된장에 삭힌 깻잎, 시원한 열무물김치, 간장, 고추지등 반찬이 곁들여 나온다.)


[충북 청주 집]

도토리묵사발(그릇에 가을철 산에서 주운 도토리로 만든 도토리묵을 채 썰어 담고 멸치, 다시마로 우린 육수를 부은 후 송송 썬 묵은지와 깨, 조미하지 않은 김을 찢어 고명으로 얹는다.

한 술 크게 떠먹는다. 시원하고 깔끔한 맛의 육수에 발효된 김치의 신맛이 더해진다. 입안이 상쾌하다. 약간 쌉싸래한 맛의 탱글탱글한 도토리묵이 존득하게 씹힌다. 시금하고 아삭한 김치도 중간중간 씹히며 맛의 변주를 준다. 육수와 도토리묵, 고명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입안이 흐뭇하다. 후루룩 먹다 보니 금세 바닥이 보인다. 만든 이의 수고스러움을 알고 먹는 별미 음식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