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미가 된 새해맞이 음식, 떡국(Sliced Rice Cake Soup)

2020. 9. 27. 07:07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떡국]

국문명 :떡국(Tteokguk)

다국어 :Tteokguk, Sliced Rice Cake Soup, トックク, 年糕汤, 年糕湯

쌀로 만든 가래떡을 얇게 썰어 육수에 넣고 끓인 음식으로 설날에 즐겨 먹는다. 소고기를 넣고 끓인 맑은 장국이 많이 쓰이고 닭고기나 해물을 넣기도 한다.

Oval-shaped rice cake cooked in broth. A traditional Lunar New Year dish. Clear beef broth is most commonly used, but chicken or seafood may be added.

米で作った棒状の餅を薄切りにし、だし汁に入れて煮た料理。特に正月に食べられる。だしは主に牛肉でとった澄まし汁が使われ、エホバクや鶏肉、魚介類を加えることもある。

将年糕切片放入高汤里煮熟即可,多在春节食用。高汤多使用牛肉熬煮,有时也用鸡汤或海鲜汤。 將用粳米製成的年糕放入牛肉高湯裡煮,在韓國每到春節或冬季人們就喜歡食用年糕湯。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농사지은 쌀로 방앗간에서 뽑아온 가래떡이다. 썰기 편하게 식히는 모습이다.


떡국(방앗간에서 뽑아 온 가래떡을 하루 정도 식혀 어슷하게 썬다. 곰탕 국물에 소고기, 떡국점을 넣어 끓인 후 달걀물을 풀고 조미하지 않은 곱창김을 고명으로 얹는다. 

집간장으로 간한 국물이 구수하고 짭짤하다. 쫀득쫀득한 떡꾹떡과 꼬들꼬들한 곱창김의 씹는맛이 재미지다. 시간이 지나며 국물에 부드러워진 곱창김의 바다향이 스며든다.)


[전남 광주 이화점]

광주 대인시장 안에 있는 음식공방이다. 음식 연구 하시며 김치 대회 수상도 하고 음식 출장도 나갈 정도로 솜씨가 좋으신 여사장님이 운영한다. 화학조미료 사용을 절제하고 신선한 식자재로 음식을 만든다. 메뉴에 적힌 음식 외에도 부탁드리면 시장에서 파는 식재료로 음식을 만들어 주시기도 한다.


닭장 떡국(한약재 우린 물과 닭장 만든 간장을 섞어 만든 육수에 쫀득한 떡, 대파, 깊고 진한 간장의 맛이 속살까지 배인 짭짤한 닭고기 등을 넣어 끓인 후 마름모 모양으로 자른 달걀 지단을 얹어 하얀 사기그릇에 담아낸다. 

잡내 없이 짭조름하고 진한 풍미의 육수다. 별미 떡국이다. 신맛 덜한 깻잎절임, 부추 등을 넣은 오이무침 등을 곁들여 먹는다.)


[경남 통영 팔도식당]

근처에서 아버님이 식당을 개업하여 현 자리로 이전한 지 40여 년 된 노포이다. 현재는 중년의 아드님이 대를 이어 영업 중이다. 오랜 단골손님들이 많아 보인다. 백반과 간단한 찌개 등도 있으며 봄철 도다리쑥국, 겨울철 굴 떡국이 별미이다.


굴 떡국(부드럽고 탱글탱글한 굴, 졸깃한 소고기, 잘게 썬 바지락살을 볶다가 멸치 육수, 대파, 존득한 흰떡을 넣어 끓인 후 달걀을 풀고 김 가루, 깨를 뿌린다. 진하고 시원한 감칠맛이 일품인 겨울철 별미 떡국이다.)


[경남 진해 속천집]

경남 진해 속천항 위판장 건물 1층에 있는 수산물 전문점이다. 자연산회와 매운탕이 대표 음식이다. 봄철 도다리쑥국, 미역국, 여름철 장어구이, 탕, 가을철 전어회, 구이, 겨울철 물메기탕, 무침, 대구탕, 대구떡국등 철에 잡히는 수산물로 계절별미도 판매한다.


대구 떡국(떡국을 주문하면 파래무침, 어묵볶음, 콩나물, 무나물, 시금치, 미역, 김치, 채소와 굴을 넣은 굴전, 건 아귀 찌개 등 한 상이 푸짐하게 차려진다. 

대구 떡국을 맛본다. 보슬보슬하고 담백한 대구살, 달보드레한 대구 이리, 버섯, 대파, 쫀득한 흰떡 등을 넣어 끓인 후 김 가루를 뿌린다. 진하고 깔끔한 감칠맛의 굴물맛이 일품이다. 겨울 1~2월에 맛볼 수 있는 별미 떡국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