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하고 깔끔한 진국, 닭칼국수(Noodle Soup with Chicken)

2020. 9. 28. 06:28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닭칼국수]

국문명 :닭칼국수(dakkalguksu)

다국어 :dakkalguksu, Noodle Soup with Chicken, 鶏肉カルグクス, 鸡肉刀切面, 雞肉刀切面

닭을 고아서 우려낸 육수에 칼국수를 넣어 끓인 후, 닭고기 살을 발라 양념한 것을 올려 먹는 음식이다. 진하고 담백한 닭 육수는 삼계탕 국물과 비슷해서 여름 보양식으로 좋다.

This dish is prepared by boiling noodles in chicken broth and is served with a topping of seasoned chicken. The thick and savory chicken broth makes this summer delicacy an ideal energy-boosting dish, comparable to samgyetang (ginseng chicken soup).

鶏肉でとった出し汁に、カルグクスを入れて煮込んだ後、鶏肉の身をさいてたれとからめてのせて食べる料理。濃厚ながらもあっさりとした鶏肉の出汁は、サムゲタンのスープと似ていて夏の滋養食としてもおすすめ。

将刀切面放入用鸡肉熬制的高汤中一起熬煮至熟,再将鸡肉撕成丝,调味后放在上面即可。醇浓鲜香的鸡汤和参鸡汤非常类似,是夏季滋补美食。 用雞湯煮熟刀切麵後,把調味雞絲放在上面吃。香濃的雞湯跟參雞湯非常類似,是夏季的滋補美食。

출처:한식진흥원


[제주 원조교래손칼국수]

25년 전통의 손으로 반죽하여 칼로 썬 유기농 녹차 생면을 사용하는 손칼국수 전문점이다. 제주도에서 나는 보말 전복을 사용한 보말전복칼국수, 제주도 토종닭을 사용한 칼국수, 바지락 칼국수 등 다양한 칼국수를 판매하고 있다. 곁들임 메뉴로 보말 메밀야채전도 판매한다.


닭칼국수(초록색 면의 토종닭칼국수에 깍두기, 아삭하게 씹히는 시원한 김치를 곁들여 먹는다.)

닭칼국수(제주도 토종닭으로 우려낸 간간하게 간이 된 육수에 약간의 단맛이 나는 늙은 호박, 길쭉하게 썬 무, 파, 녹차를 넣어 반죽한 푸른색의 넓적하고 쫀득한 생면, 부드러운 껍질과 졸깃하고 탄력적인 속살의 제주 토종닭 등을 넣어 끓인다. 시원하고 깔끔하다.)


[강원 태백 통리하나로유통 건너편 한서방칼국수]

진하게 우려낸 닭 육수에 채소와 직접 반죽해서 만든 칼국수면을 넣고 끓인 닭칼국수가 대표메뉴이다. 닭칼국수를 주문하면 고추장을 넣고 비벼 먹는 보리밥이 곁들여 나온다.


닭칼국수(진하게 우려낸 닭 육수에 채소와 직접 반죽해서 만든 칼국수면, 결에 따라 찢은 닭고기를 넣어 끓인 닭칼국수를 주문하면  아삭한 겉절이, 칼칼한 매운맛을 더해주는 다진양념, 서비스로 내주는 꼬들꼬들 꺼끌꺼끌한 꽁보리밥을 내준다. 보리밥은 매콤하고 차진 고추장에 비벼 먹거나 닭칼국수 국물에 말아 먹는다.)

닭칼국수(직접 반죽하며 묻힌 밀가루 전분이 섞여 약간 걸쭉하다. 먹을수록 맑은 기름의 깔끔한 감칠맛 나는 진한 닭고기 육수다. 보들보들 존득한 식감의 면, 큼직하게 썬 호박, 파, 부드러운 닭고기살을 듬뿍 넣어 끓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