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온기를 담다, 돌솥비빔밥(Hot Stone Pot Bibimbap)

2020. 9. 30. 05:50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돌솥비빔밥]

국문명 :돌솥비빔밥(Dolsotbibimbap)

다국어 :Dolsotbibimbap, Hot Stone Pot Bibimbap, 石焼きビビンバ, 石锅拌饭, 石鍋拌飯

뜨거운 돌솥에 밥을 담고 갖은 나물과 고기볶음을 얹은 뒤 고추장에 비벼 먹는 음식이다. 돌솥의 열기로 밥을 다 먹을 때까지 온도가 따뜻하게 유지된다.

Bibimbap served in a sizzling hot stone pot. The crispy rice at the bottom, mixed with various toppings and gochujang, remains piping hot until the end of the meal.

熱い石釜にご飯、ナムル、炒めた肉をのせ、コチュジャンをからめて食べる。石釜の熱で最後までアツアツのご飯が食べられるのが特徴。

在加热的石锅中分别放入米饭、各种素菜和炒肉丝,用辣椒酱或酱油搅拌即可。石锅有良好的保温效果,可让人细嚼慢咽安心享用,不用担心饭菜变凉。 石鍋拌飯是利用燒熱的石鍋做成的拌飯。 在石鍋裡塗油後放入米飯再放上素菜,熱度可以保持到吃完為止是這道料理的特點。

출처:한식진흥원


"온기와 정성을 비비다, 돌솥비빔밥"

반응형

[충남 청양 칠갑산맛집]

청양 칠갑산 장승공원 부근에 있는 식당이다. 직접 담근 된장, 고추장이 담긴 장독대가 가득하다. 청양에서 나오는 콩으로 두부와 메주를 만들어 사용한다. 칠갑산에서 채취한 나물을 이용한 나물 비빔밥을 주문하면 청국장이 곁들여 나오는 나물비빔정식, 토속정식이 대표 음식이다. 장아찌 밥상, 오리 백숙도 판매한다.


나물비빔정식(고추, 상추, 배추 등 쌈 채소, 쌉싸래하고 부드러운 도토리묵, 바삭하고 고소한 고구마튀김, 콩을 넣은 쫀득하고 담백한 보리 개떡, 물김치, 매콤짭짤하고 차진 고추장, 된장, 직접 짰다는 고소한 참기름, 양파·오이·부추.배추 등을 넣은 아삭한 식감의 겉절이, 비빔용으로 나온 고사리, 콩나물, 취나물, 방풍나물, 무나물 등 산채, 졸깃한 건 도토리묵, 쿰쿰한 향 강하지 않은 메주콩이 듬뿍 들어간 청국장, 비빔용 큰 양푼, 시원한 무생채, 따뜻한 보리차, 구기주, 따뜻하고 차진 솥 밥 등 허튼 찬이 없는 나물비빔정식이다.)


돌솥비빔밥(돌솥 밑부분이 고소하게 눌러진 조를 넣어 지은 차진 쌀밥에 비빔용으로 나온 산채와 무생채, 건 도토리묵, 고추장을 넣고 고소한 참기름을 두른다. 조 섞인 차진 밥과 다양한 식감의 산채, 매콤 달금한 고추장, 고소한 참기름이 한데 어우러진다. 따뜻하고 담백하다.)


[전북 익산 소망식당.슈퍼]

익산 성당포구마을 초입 사거리에 있는 슈퍼 겸 식당이다. 잔치국수, 열무국수, 육개장, 뚝비빔밥등 식사 메뉴와 꽁치 김치찌개, 해물파전, 명태전 등 안주 메뉴도 있다. 여사장님 추천으로 맛본 뚝비빔밥이 기억에 남는 곳이다.


뚝비빔밥(뜨거운 뚝배기에 밥, 채소, 반숙 달걀프라이가 얹어 나오는 뚝비빔밥을 주문하면 파프리카, 양파 넣은 버섯 무침, 쪽파, 열무, 얼갈이배추 넣은 김치, 삼삼하게 무친 고춧잎, 부추 넣은 포무침, 부추 넣은 고소한 김무침, 양배추, 채 썬 오이, 파프리카, 고춧가루 넣은 상쾌하고 시원한 냉국 등 소박하지만 허투르지 않은 반찬들이 곁들여 나온다.)


뚝비빔밥(뜨거운 뚝배기에 고슬고슬하게 지어진 밥 위에 고추장, 상추, 표고버섯, 아삭한 숙주나물, 도라지, 소고기볶음, 따뜻한 반숙 달걀프라이를 얹어 김 가루, 통깨를 뿌려 내온다.

재료들이 잘 섞이게 비빈다. 고슬고슬한 밥과 다양한 식감의 나물, 소고기볶음, 고추장이 한데 어우러진다. 뚝배기 밑, 밥이 약간 눌러지며 고소한 누룽지 맛이 난다. 만든이의 정성과 따뜻한 온기가 담긴 한 그릇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