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손이 가는, 물만두(Boiled Dumpling)

2020. 10. 6. 06:59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물만두]

국문명 :물만두(mulmandu)

다국어 :mulmandu, Boiled Dumpling, 水餃子, 水饺, 水餃

물만두는 돼지고기, 부추, 대파 등을 다져 만든 소를 밀가루 피에 감싸 빚은 후 끓는 물이나 육수에 삶아 국물과 함께 먹는 만두이다.

Boiled dumpling is stuffed with a filling of ground pork and chopped chives and green onion and boiled in water or broth.

水餃子は、豚肉、ニラ、ねぎなどを刻んで作った具を小麦粉で作った皮で包んだ後、熱湯や出し汁で煮てスープと一緒に食べる餃子。

猪肉、韭菜、大葱等材料剁碎做成馅料,用面皮包起来捏成一定形状后,放入开水或高汤中煮熟,连饺子带汤一起吃即可。 先把豬肉、韭菜、大蔥等材料剁碎製成餃子餡兒,在將餡兒包到用麵粉製成的餃子皮兒中,包好以後投入到沸水或煮沸的肉湯中,煮好後與餃子湯一同食用即可。

출처:한식진흥원


[전북 익산 야래향]

익산근대역사관 옆 하모니카 부는 만두가게란 간판이 크게 붙은 만두 전문 중국집이다. 화교 2세대로 아버님 대를 이어 60년 정도 영업하시다가 2년 정도 쉬었다 다시 재영업하셨다는 연세(1947년생)보다 어려 보이시며 건강하신 남 사장님이 운영한다. 직접 만든 물만두, 찐만두, 군만두등을 맛볼 수 있다. 다른 곳에선 맛보기 힘든 된장 짜장이 별미다. 


물만두(시판 중인 공장제 물만두보단 크고 일반적인 만두보단 작다. 미리 만들어 냉동 시켜 둔 만두를 주문 후 솥에 끓인 물에 넣어 익혀낸다.)

물만두(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털어낸 속이 보일 정도로 얇지만 쫀득하고 탄력적인 만두피 안에 돼지고기, 채소 등 차지게 뭉쳐진 만두소로 속을 꽉 채운 촉촉하고 부드러운 물만두다.)


[충북 청주 신미만두]

수협은행 청주지점 뒤편 40여 년 전통의 만두 전문 노포다. 국내산 돼지고기로 속을 만든 볶음만두(군만두), 물만두, 가락국수(우동) 등을 맛볼 수 있다.


물만두(주문하면 쪄서 나오는 형태가 아닌 만둣국처럼 내온다. 간장 베이스의 국물에 다진 돼지고기를 소로 듬뿍 넣은 완탕처럼 넓고 도톰한 피를 사용한 쫀득한 물만두를 넣어 끓인 후 달걀을 풀고 파를 얹어 내온다. 국물의 간이 세지 않다. 깔끔한 감칠맛의 국물이다.)


[충북 청주 현도향산동만두]

청주 충북대학교 중문 부근 한족 화교 분들이 운영하는 중국요리 전문점이다. 땅콩이 기본으로 나오며 음료수 한 병도 서비스로 내준다.


물만두(도톰하고 졸깃한 만두피에 짭짤하게 간이 된 부추, 고기등 속재료가 차지게 뭉쳐진 물만두다. 속재료의 간이 짠편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