짭짤한 바다의 감칠맛, 멸치젓(Salted Anchovies)

2020. 10. 16. 07:49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멸치젓]

국문명 :멸치젓(Myeolchijeot)

다국어 :Myeolchijeot, Salted Anchovies, カタクチイワシの塩辛, 鳀鱼酱, 鳀魚醬

멸치를 소금에 절여 숙성시킨 젓갈이다. 멸치몸체를 썰어 갖은 양념에 무쳐 반찬으로 먹거나 즙액을 걸러 물을 넣고 끓여 식혀서 액젓을 만들어 김치를 담글 때 넣는다.

Salted and fermented anchovies. The anchovies are seasoned with spices and served as a side dish, while the extract is mixed with water and boiled to make a refreshing liquid that is used to make kimchi.

カタクチイワシを塩漬けにし、2~3カ月熟成させた塩辛。薬味で和えておかずにしたり、キムチを漬けるときに加えたりする。

将鳀鱼盐渍2-3个月进行发酵而成,可将鳀鱼切成小段拌入调味酱佐餐用,或将过滤的汁液加水煮沸后进行冷却,在制作泡菜时使用。 鳀魚醬是將鳀魚鹽漬發酵而成的魚蝦醬。拌入調味醬當小菜食用, 或加水煮成魚汁並冷卻後當作醃泡菜調味料使用。

출처:한식진흥원


[경북 영천 삼포추어탕]

영천 신녕시장 A동에 있는 친절하고 인상 좋으신 모녀분이 운영하는 추어탕집이다. 추어탕, 한우 장터국밥 등이 대표 음식이며 된장찌개, 칼국수, 잔치국수 등 식사류와 오삼불고기, 돼지두루치기 등 안주류도 판매한다. 음식 솜씨가 좋으셔 멸치젓갈 등 반찬도 별도로 판매한다.


멸치젓(추어탕을 주문하면 기본 찬으로 내준다. 매콤하고 짭짤한 양념에 버무린 녹진하고 부드러운 살의 감칠맛 풍부한 멸치젓갈이다.)


[경북 포항 삼호복집해물탕]

포항 죽도시장 부근 광장맨션 맞은편에 위치한 인상 좋으신 부부분이 운영하는 복요리 전문점이다. 복맑은탕, 복매운탕, 복수육, 복튀김, 복사시미등 복요리가 대표 음식이며 생대구탕, 아귀탕, 해물탕등도 판매한다. 


멸치젓(복 맑은탕을 주문하면 밑반찬으로 나온다. 뼈와 살이 부드럽게 삭혀진 살짝 퀴퀴하고 짭짤한 감칠맛의 멸치에 갖은 양념한 멸치젓갈이다.)


[제주 가시식당]

제주 가시리사무소 부근 60여 년 전통의 순댓국 전문점이다. 멥쌀로만 만든 제주 전통 순대인 수애(수웨)와 모자반을 넣은 몸국등 제주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다. 양념한 돼지고기에 콩나물무침, 파무침, 무생채등을 넣어 볶아 먹는 두루치기도 맛나다.


멸치젓(돼지두루치기, 순대등을 주문하면 밑반찬으로 내준다. 제주도에선 멜젓이라 부르는 멸치젓이다. 녹진하게 삭은 멸치젓에 칼칼한 청양고추등을 넣은 짭짤한 감칠맛의 멸치젓이다.)


[제주 성읍칠십리식당]

제주 성읍민속마을 부근에 있는 돼지고기 전문점이다. 감귤나무와 감귤 껍질에 훈연한 제주 흑돼지를 고사리와 함께 불판에 구어 먹는다. 양념장으로 나온 멜젓에 찍어 먹으면 한층 풍미를 더한다. 꿩감자국수, 옥돔, 메밀빈대떡등도 판매한다.


멸치젓(감귤나무 껍질에 훈연한 제주 흑돼지구이를 주문하면 나오는 양념장이다. 삭힌 멸치젓에 고추, 마늘 등 갖은 양념한 멸치젓이다. 제주 흑돼지구이를 달큰하고 짭짤한 감칠맛의 멸치젓에 찍어 먹으면 일품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