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된장, 막장(Fermented Soybean Paste with Red Chili Powder)

2020. 10. 22. 07:10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막장]

국문명 :막장(makjang)

다국어 :makjang, Fermented Soybean Paste with Red Chili Powder, マクチャン, 剁椒豆酱, 剁椒豆醬

메줏가루에 미지근한 물을 부어서 불어나면 소금과 고추씨 가루나 고춧가루를 약간 넣고 버무려서 항아리에 담아 열흘 정도 지나면 바로 먹을 수 있다. 경상도와 강원도에서 많이 담근다.

Dried and fermented soybeans powdered and soaked in water, which is then mixed with salt and a small amount of powdered red chili pepper seed or red chili powder and fermented in an earthen pot. Makjang is eaten widely in the Gyeongsang and Gangwon provinces.

豆麹粉にぬるめのお湯を注ぎ、塩と唐辛子の種の粉や粉唐辛子粉を少量加えて混ぜる。それを壺に入れ、十日ほど置いてから食べる。慶尚道と江原道でよく漬けられている。

酱曲面里放入温水待其泡发,加入适量食盐、辣椒籽粉或辣椒粉拌匀,放入缸里熟成十天左右即可食用,是庆尚道与江原道地区的特色酱。 醬曲面中加入溫水,待面發後,加入適量的鹽和辣椒籽粉或辣椒粉攪拌均勻,裝入壇子裡發酵十天左右即可食用,是慶尚道和江原道地區常見的醬類。

출처:한식진흥원


[강원 양양 남애제일식당]

양양 남애항 근처 회센터에 있다. 원래 잘 사셨는데 새 건물지며 사기를 당하셔 음식 장사하게 되었다고 한다. 4남매 키우시며 노부부께서 50여 년 가까이 영업 중이다. 선생님 하시는 상냥한 따님이 주말마다 내려와 부모님 도와주신다. 시그니처인 강원도식 강된장인 수제 빡작장에 생선구이, 생선 조림 등을 곁들인 음식을 판매한다. 수제 오징어 젓갈도 별미다.


모둠 생선구이 정식을 시켰다. 시그니처인 빡작장이라 부르는 막장에 채소를 넣어 뭉근히 끓인 강원도식 강된장이 함께 나온다.

빡작장(직접 농사지으신 고소하게 씹히는 작은 콩으로 만든 메줏가루, 고춧가루, 보리쌀 등으로 담근 막장에 청양고추, 파, 양파, 당근 등 채소를 다져 넣고 뭉근히 끓인다. 빡작장으로 불리는 강원도식 강된장이다.)


태백 구와우마을 순두부(해바라기 축제로 유명한 태백 구와우 마을에 위치한 순두부 노포이다. 간판 대신 낡은 벽에 구와우 순두부란 글씨가 써 있다. 아침 일찍 직접 만드는 순두부와 비지찌개를 맛볼 수 있으며 곁들여 나오는 투박하지만 정성이 담긴 반찬들이 순두부와 잘 어우러진다. 당일 재료가 떨어지면 문을 닫는다.)


양대강 발원길 삼수령으로 하산 후 들렸다. 점심시간이 좀 지난 시간이다. 몇 시간 걷고 끼니때라 허기와 갈증이 공존했다. 식당 입구에서 마침 여사장님을 만났다. 순두부와 반찬이 다 떨어졌다며 남은 반찬과 밥을 내주셨다. 고마운 일이다. 나중에 밥값을 지불하려고 하니 막걸릿값만 받으신다. 대신 제천에서 산 도넛을 드렸다.

바람의 언덕 수확이 다 끝난 배추밭 한갓진 곳에 남은 작은 배추 한 포기를 따왔다. 여사장님이 씻어서 내주신다. 짭짤하고 구수한 막장에 찍어 먹는다. 시원하고 달큰한 배추에 구수함이 배어든다. 막걸리 한잔을 마신다. 배추에서 나온 수분과 막걸리에 갈증이 확 풀린다.

배추김치, 파김치, 막장, 무, 대파 등을 넣어 끓인 국과 밥 한 공기도 내주신다. 허기지고 끼니때에 맛봐서 더욱더 맛깔나다. 차려준 이의 고운 마음이 담겨 더욱 귀한 밥상이다.

허기와 갈증에 음식을 먹다가 앞을 보니 구와우마을의 가을 경치가 눈에 들어온다. 경치도 음식과 술 한잔에 곁들여 먹는다

시원하고 달큰한 배추를 막장에 찍어 먹는다.

막장(짭짤하고 구수하다. 시중 기성품의 옅은 단맛이 아닌 깊은 맛의 막장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