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한잔에 전통을 씹다, 막창구이(Grilled Beef Reed Tripe)

2020. 11. 27. 06:02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막창구이]

국문명 :막창구이(makchanggui)

다국어 :makchanggui, Grilled Beef Reed Tripe, ギアラ焼き, 烤牛胃, 烤牛胃

소나 돼지의 막창 부위를 석쇠나 불판에 구워먹는 음식이다. 노릇노릇하게 구운 뒤, 소금이나 기름장에 찍어 먹는다.

Grilled pig’s or cow’s entrails served with salt or an oil-based dipping sauce.

牛や豚の胃袋部位を焼き網や鉄板で焼いて食べる料理。こんがり焼いたものを塩やごま油と塩のたれにつけて食べる。

将牛胃或猪胃放在烧烤用的烤架或烤盘上烤熟,待表面颜色变得焦黄后,蘸盐或香油加盐的香油酱吃即可。 把牛胃或豬胃用箅子或鐵板烤著吃。烤成焦黃色之後沾食鹽或油醬吃即可。

출처:한식진흥원


[대구 황금막창]

대구 영남이공대 부근에 있던 막창 원조집격으로 알려진 곳이다. 2013년 방문시 1939년생 할머님이 낡은 건물에서 운영 하셨다. 자욱한 연탄 연기에 소주 한잔 입에 털고 질겅질겅 막창구이 씹어 먹는다. 술꾼들이 좋아 할 분위기와 맛이 있는 곳이었다. 영업 여부 및 이전 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소주 한잔에 전통을 씹다"

막창구이(연탄불에 석쇠를 올리고 초벌 해온 막창을 구워 먹는다. 고소한 기름기와 질겅질겅 씹히는 쫄깃한 소 막창구이다. 상추, 고추, 마늘, 쪽파 등이 곁들여 나온다. 자박한 국물의 짭짤하고 구수한 된장 양념장에 막창구이를 찍어 먹는다. 전통을 씹으며 소주 한잔 입에 털어 넣는다. 술꾼들에겐 최고의 안주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