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럽고 담백한 맛, 삼치구이(Grilled Spotted Mackerel)

2020. 12. 3. 07:51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삼치구이]

국문명 :삼치구이(samchigui)

다국어 :samchigui, Grilled Spotted Mackerel, サワラ焼き, 烤鲅鱼, 烤鮁魚

손질한 삼치를 팬이나 석쇠에 구운 음식이다. 생선살이 많고, 부드러워 이가 약한 노인이나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다.

Cleaned Japanese Spanish mackerel cooked on a grill or roasted in a pan. This type of mackerel is a meaty fish with a soft texture, which makes it especially good for elderly people and children.

サワラをフライパンや焼き網で焼いたもの。身が多く、柔らかいため、子どもや歯が弱い人も食べやすい。

将处理好的鲅鱼放至平底锅中或烤架上烤熟即可。鲅鱼肉多,口感细嫩,牙齿不要的老人孩子也很适合吃。 把清理好的鮁魚用箅子烤熟即可。鮁魚魚肉飽滿且口感柔和,非常適合牙口不好的老人或孩子。


[광주 인촌]

광주 금남로4가역 뒷골목에 있는 1992년 광주에서 제일 처음으로 숯불 생선구이를 한 식당이라고 알려져 있다. 삼치, 고등어, 갈치 등 숯불에 굽는 생선구이가 대표 메뉴다. 숯불 주물럭 구이도 인기 음식이다. 가족 단위 손님들이 많다.


"참숯향이 배인 담백한 맛"

삼치구이(참숯 위에 삼삼하게 간한 30cm 크기의 삼치를 석쇠에 올려 노릇노릇하게 굽고 있다. 참숯 향이 삼치에 배어들어 풍미를 더 한다.)


[여수 교동시장 포장마차촌 7번포차]

여서 연등천 교동시장 풍물거리에 있다. 오전엔 시장 난전이고 저녁엔 포차골목으로 변한다. 현금 결제만 가능하다. 신선한 생물 생선과 해산물을 판매한다. 여사장님 인심이 후하다.

 


여수 교동시장 7번포차, 횟감용으론 크기가 작아 구이용으로 쓰는 삼치와 볼락

삼치구이(바삭하고 고소한 기름의 껍질과 통통하게 살이 오른 담백한 속살의 삼치구이를 감칠맛을 더해주는 간장양념에 찍어 먹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