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별미 군음식, 고추부각(Chili Pepper Chips)

2020. 12. 29. 07:00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고추부각]

국문명 :고추부각(gochubugak)

다국어 :gochubugak , Chili Pepper Chips, 唐辛子のパリパリ揚げ, 干炸辣椒片, 乾炸辣椒片

고추를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밀가루나 찹쌀가루, 찹쌀풀을 골고루 무쳐 찜통에 찐 후 햇빛에 바삭바삭하게 말려서 기름에 튀긴 음식이다.

Green peppers halved with seeds removed, coated with flour, sweet rice powder, or sweet rice paste and then steamed, sun-dried, and deep-fried.

唐辛子を半分に切り、種を取り除いた後、小麦粉やもち粉、もち米の米糊をまんべんなく付けて蒸し器で蒸す。蒸し上がったら天日干しし、それを油で揚げる。

辣椒切成两半后去籽,均匀地裹上面粉或糯米粉、糯米浆糊,放入锅中蒸熟,再放到阳光下晒至酥脆,最后放入锅中油炸即可。 將辣椒按長條切成一半,去除辣椒籽。然後沾上麵粉或糯米粉,或者糯米糊後蒸熟,再曬乾。最後用油炸即可。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밭에서 따온 고추를 깨끗이 씻어 국내산 통밀가루를 약간 묻혀 찜기에 찐다.


찜기에서 쪄낸 고추에 통밀가루를 넣어 골고루 무친다.


고추찜 말리기(마당 중앙에 국산 통밀가루에 무친 고추찜을 펴 넌다. 아직 남은 여름의 지열, 따뜻한 가을 햇볕과 선선한 바람에 말린다. 고추 부각으로 변신할 고추찜이다. 겨울을 준비하는 어머니의 수고스러움이 담긴 먹거리다. 여름이 키우고 가을에 거둬 겨울을 준비한다.)


"고추찜 말리기"

반응형

말린 고추찜(9월 가을 햇볕에 바싹 말려 항아리 속에 보관해둔 말린 고추찜이다. 만든이의 정성과 자연의 바람, 햇볕, 시간이 일궈낸 귀한 먹거리다.)


"겨울철 별미 군음식"

고추부각(말린 고추를 튀긴 후 설탕, 소금을 넣어 버무린다. 바삭함에 달고 짭짤한 맛이 배였다. 매운 고추가 섞여 있다. 입안이 얼얼할 정도로 맵다. 맛을 떠나 지난한 과정을 알고 있으니 애정이 가는 먹거리다. 손이 많이 간 정성 담긴 반찬거리 겸 주전부리다.)


고추부각조림(직접 농사지은 풋고추를 손질해 밀가루를 묻혀 말린 후 기름에 튀겨 간장, 물엿, 설탕 등을 넣은 양념장에 졸였다. 바삭바삭한 식감과 짭조름하면서도 달짝지근한 맛, 매콤한 맛 등이 어우러졌다. 밥 반찬 겸 겨울철 군음식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