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채소 가지의 변신, 가지볶음(Stir-fried Eggplant)

2021. 1. 4. 06:08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가지볶음]

국문명 :가지볶음(gajibokkeum)

다국어 :gajibokkeum, Stir-fried Eggplant , なす炒め, 炒茄子, 炒茄子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소금에 살짝 절인 가지와 파, 다진 마늘, 간장 양념을 함께 넣어 볶은 반찬이다. 만들기도 쉽고, 비타민 함유량이 높아 피로회복에 좋다.

Lightly salted eggplant stir-fried with minced green onion, garlic, and soy sauce. This is a nutritious and vitamin-rich side dish that is easy to make and great for overcoming fatigue.

熱したフライパンに油をまわし、軽く塩漬けしておいたなすとねぎ、にんにくのみじん切り、醤油ベースのたれを一緒に加えて炒めたおかず。

調理法も簡単で、ビタミン含有量が高く、疲労回復にもおすすめ。 烧热的平底锅中倒入食用油,将用盐稍微腌制的茄子和葱、蒜末、酱油调料一起放入锅中翻炒至熟即可。炒茄子做法简单,而且富含维生素,有利于缓解疲劳。 將平底鍋燒熱,放油,茄子放鹽稍微醃製一下,然後將其與蔥、蒜末、醬油調料一同倒入鍋中炒製即可。它的烹飪方法簡單,富含維生素,有利於驅趕疲勞。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집앞 텃밭에 자라는 6, 7월의 가지다. 진한 보랏빛 표면에 윤기가 흐른다. 따 온 가지를 길쭉하게 자른 후 굵은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다.


"여름채소 가지의 변신"

가지볶음(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소금 간한 가지와 마늘종, 깻잎, 호박, 고추, 대파, 간장 양념, 깨, 고춧가루 등을 함께 넣어 볶은 밑반찬이다. 껍질은 졸깃하고 속은 부드럽게 씹히는 가지와 짭짤하고 고소한 갖은 양념의 어우러짐이 좋다. 여름 제철 채소인 단단하고 진한 보랏빛 가지의 맛깔난 변신이다.)


말린가지나물볶음(햇볕에 말린 가지 묵나물이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길쭉하게 찢는다. 들기름 두른 프라이팬에 가지 묵나물, 깨, 들깻가루 등을 넣어 볶아낸다. 소고기를 씹는 듯한 가지 묵나물의 졸깃한 식감에 고소한 들깨의 맛이 어우러져 풍미를 더 한다. 시간과 정성이 담긴 겨울철 밑반찬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