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을 되살리다, 갓김치(Leaf Mustard Kimchi)

2021. 1. 25. 06:25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갓김치]

국문명 :갓김치(gatkimchi)

다국어 :gatkimchi, Leaf Mustard Kimchi, カラシナキムチ, 芥菜辛奇, 芥菜辛奇

갓에 액젓과 갖은 양념을 넣어 만든 김치이다. 전라도에서 주로 많이 먹는데, 특히 여수 돌산 갓으로 만든 김치가 유명하다. 쌉쌀하고 매운 맛이 특징이다.

Leaf mustard mixed with salted seafood juice and a variety of seasonings. Enjoyed widely in Jeolla Province, gatkimchi made with leaf mustard grown in Dolsan, Yeosu, is especially popular. This kimchi has a unique pungent and spicy taste.

からし菜に液状の塩辛とたれを入れて和えたキムチ。主に全羅道でよく食べられる。特に麗水の突山カラシナで作ったキムチが有名で、苦味と辛味が特徴。

将芥菜和鱼露等各种调料腌制而成的辛奇,是全罗道地区常吃的一种辛奇,尤其用丽水地区的突山芥菜腌制的辛奇最为有名。芥菜辛奇的味道鲜辣中带着微微的苦涩,很有特色。 在芥菜中加入魚露與各種調味料製作而成。主要在全羅道食用廣泛,尤其是用麗水突山芥菜製作而成的辛奇十分有名,其特點是口味微咸,有辣味。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생갓을 물에 잘 씻어 소금에 절인다. 소금물에 절인 갓의 물기를 뺀다.


찹쌀풀에 고춧가루를 풀고 갖은양념과 액젓을 추가한다. 나무 주걱으로 양념을 잘 섞이게 젓는다. 물기 뺀 갓에 갖은 양념을 넣고 버무려 항아리에 저장한다.


"김장 날, 갓김치 담그기"

반응형

"입맛을 되살리다"

갓김치(11월 김장날 담은 갓김치다. 매운 고춧가루와 액젓, 찹쌀풀 등과 섞이며 발효된 갓은 특유의 알싸한 매운맛과 쌉쌀한 맛은 덜해지고 감칠맛이 풍부한 시금한 갓김치로 변신하였다. 아삭하게 씹히는 줄기와 자극적인 매운맛이 덜해진 부드러운 잎엔 짭짤하고 시금한 국물맛이 배였다. 맛이 농익어 간다.)


[강원 인제 남북면옥]

인제군청 부근에 있다. 1955년에 개업한 메밀국수 노포다. 100% 메밀가루로 만든 메밀면에 짭짤한 동치미 국물을 넣어 먹는 메밀국수가 대표 음식이다. 투박하게 썬 돼지고기 수육과 감자전도 맛깔나다. 밑반찬으로 나오는 백김치, 갓김치를 곁들여 먹으면 풍미를 더해준다.


갓김치(늦가을 수확한 갓을 염장한다. 묵혀둔 갓을 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 후 양념에 버무린다. 양념이 강하지 않다. 삭힌 맛에 풋풋한 양념 맛이 더해졌다. 남쪽 지방보다 가늘고 작은 갓이다. 짭짤하고 아삭아삭 씹힌다. 강원도의 수수한 맛이다.)


[전남 여수 순심원]

여수 이순신광장 옆 좌수영 음식 특화 거리 부근에 있는 화상 중국집이다. 가족분들이 함께 영업한다. 음식에 해산물을 푸짐하게 넣어준다. 밑반찬으로 삭힌 갓김치를 내준다.


갓김치(짬뽕에 밑반찬으로 나온 갓김치다. 갖은양념과 액젓의 맛이 발효되며 갓에 스며들었다. 적당히 삭혀지며 갓 특유의 향과 알싸한 매운맛은 덜하다. 새금하고 아삭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