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20. 11:02ㆍ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함흥냉면]
국문명 : 함흥냉면(Hamheungnaengmyeon) 음식분류 : 면 재료분류 : 주식류
다국어 : Hamheungnaengmyeon, Hamheung Cold Buckwheat Noodles, ハムフン冷麺, 咸兴冷面, 咸興冷面
감자나 고구마 녹말로 국수를 만들어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 후 가자미나 홍어 등 생선회를 매콤하게 무쳐 올려 낸다. 회를 무쳐 넣었다 하여 회냉면이라고도 부른다.
Potato or sweet potato starch noodles mixed with a spicy sauce and topped with sliced raw flounder or skate. Owing to its topping of raw fish, this dish is often referred to as “hoenaengmyeon (cold noodles with sliced raw fish).”
じゃがいもやさつまいものでんぷんで麺を作り、たれを加えて和えた後、辛く味付けしたカレイやガンギエイなどの刺身の和え物をのせる。刺身を和えてのせることから、刺身冷麺とも呼ばれる。
用土豆或地瓜淀粉制成面条,加入调味酱搅拌均匀,再将鲽鱼或斑鳐等做成辣拌生鱼片后放在冷面上即可。因放入辣拌生鱼片,所以又叫做辣拌生鱼片冷面。 用土豆或紅薯澱粉做麵條,放點調味醬拌勻,然後放點辣味的鰈魚或斑鰩等新鮮生魚片一起吃。因為有生魚片,所以又叫做辣拌生魚片冷麵。
출처:한식진흥원
[경남 거제 할매함흥냉면]
거제 장승포 신부시장 뒤 50여 년 전통의 함흥냉면 노포다. 병원으로 사용된 오래된 일본식 가옥에서 함흥 출신 할머님 대를 이어 막내아들이 대를 이어 운영한다. 함흥냉면은 비빔냉면, 물냉면으로 맛볼 수 있다. 소고기 수육, 가오리회 무침도 판매한다.
함흥냉면을 주문하면 주전자에 담긴 뜨거운 육수를 먼저 내준다. 다진양념, 설탕, 겨자 등은 기호에 맞게 추가한다.
"쫄깃하고 매콤한 회냉면"
함흥냉면에 곁들여 나온 시지 않은 무절임, 한우 사골과 채소, 한약재로 푹 우려낸 감칠맛 풍부한 뜨거운 육수와 뜨거운 육수를 식혀 냉장해 깊은 감칠맛이 그대로 살아 있는 차가운 육수를 같이 내준다.
함흥냉면(그릇에 고구마 전분과 메밀을 섞어 만든 졸깃한 면발을 담고 고춧가루, 마늘, 양파, 생강 등을 갈아 넣은 매콤하고 달금한 다진양념과 고소한 참기름을 두른다. 사태살, 쫀득한 가오리 식해, 채 썬 오이, 배, 삶은 달걀 등을 고명으로 얹어낸다.)
독특한 향과 씹을수록 달금한 감초와 상쾌한 청량감과 맵고 단 맛의 계피로 입가심한다.
[강원 속초 함흥냉면옥]
속초 금호동 갯배선착장 가는 길에 위치한다. 1951년에 개업한 남한에서 가장 오래된 함흥냉면 집으로 알려진 곳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백년가게에도 선정되었다. 직접 뽑은 쫄깃한 고구마 전분 면에 매콤한 양념장, 명태회를 얹은 함흥냉면이 대표 음식이다. 물냉면, 손만두, 돼지고기 수육, 소고기 수육도 맛볼 수 있다.
함흥냉면(고소한 참기름을 뿌린 매콤하고 달곰한 다진 양념장을 밑에 담고 고구마 전분으로 만든 탱탱하고 쫄깃한 면발을 올려 편육 한점, 쫀득한 식감과 달금하고 시큼하게 무친 명태회, 채 썬 배, 무, 오이, 삶은 달걀을 고명으로 올린다. 텁텁하고 투박한 함흥냉면이다. 비비는 용도의 차고 진한 육수와 마시는 용도의 옅고 뜨거운 육수를 함께 내준다.)
[강원 속초 양반댁함흥냉면]
속초 금호동 갯배선착장 가는 길 함흥냉면옥 건너편에 있다. 고구마 전분으로 뽑은 쫄깃한 면 위에 명태회를 얹은 함흥냉면이 대표음식이며 물냉면, 수육, 편육도 판매한다.
함흥냉면(매콤하고 달금한 다진양념을 담고 고구마전분으로 만든 쫄깃한 식감의 가는 면을 담고 편육, 무, 매콤한 명태식해, 채 썬 오이, 배, 삶은달걀을 고명으로 얹는다. 짭짤하고 시금 달금한 맛의 냉육수와 담백하고 깔끔한 맛의 온육수를 곁들여 먹는다.)
[서울 오장동함흥냉면]
서울 오장동 함흥냉면 골목에 위치한 냉면 전문점이다. 함경남도 흥남이 고향인 창업주 할머니가 1955년 개업하여 3대에 걸쳐 운영중이다. 고구마전분으로 뽑은 면 위에 특제 양념과 간재미회무침을 얹은 회냉면이 대표 메뉴다. 물냉면, 비빔냉면, 온면, 회무침, 수육, 만두도 맛볼 수 있다.
비빔냉면(스테인리스 그릇에 짭조름한 간장육수,고소한 참기름 약간과 매콤하고 칼칼한 다진양념장을 담고 고구마 전분으로 만든 쫄깃한 면을 올려 무생채, 졸깃한 소고기 편육, 쫀득하게 씹히는 오이, 삶은달걀등을 꾸미로 얹어 내준다.)
[서울 오장동흥남집]
서울 오장동 함흥냉면 골목에 위치한 1953년 흥남 출신 창업주 할머니가 개업하여 4대째 대를 잇는 냉면 노포다. 이북 실향민들이 많이 찾는 함흥식 냉면집이다.고소한 사골 육수에 쫄깃한 고구마 전분 면발, 간재미 회무침을 얹은 전통적인 함흥냉면인 회비빔냉면과 고기비빔냉면, 소고기와 간재미회가 함께 들어가는 섞임냉면, 물냉면, 온면, 회무침, 수육등을 맛볼 수 있다.
회비빔냉면(스테인리스 그릇에 사골로 우려낸 짭짤하고 고소한 감칠맛의 육수를 담고 참기름을 뿌린다. 고구마 전분으로 뽑은 매끈하고 쫄깃한 면을 올려 매콤, 새콤, 달큰한 양념의 쫀득한 가오리회무침, 무생채, 길게 채 썬 오이, 삶은 달걀을 고명으로 얹는다. 양념이 과하지 않고 깔끔하다. 짭조름하면서도 구수한 감칠맛의 고기 육수를 곁들여 먹는다. 새콤한 회무침과 고수한 감칠맛의 육수, 쫄깃한 면발의 어우러짐이 그만이다.)
'구석구석 먹거리 > 머드러기 먹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짭짤하고 달큰한 명절 음식, 갈비찜(Braised Short Ribs) (0) | 2021.09.23 |
---|---|
보름달을 닮은 고소한 맛, 동그랑땡(Meat Fritters) (0) | 2021.09.21 |
새콤달콤 아삭아삭, 무생채(Julienne Radish Fresh Salad) (0) | 2021.09.19 |
추석 대표 음식, 송편(Half-moon Rice Cake) (0) | 2021.09.18 |
향긋하고 짭조름한 밥도둑, 깻잎김치(Perilla Leaf Kimchi) (0) | 2021.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