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안동대학교 박물관

2022. 3. 19. 07:00바롱이의 쪽지/경상북도

반응형

[안동 안동대학교 박물관]

박물관은 정문 진입로 좌측에 조성된 야외박물관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설립 목적은 역사, 고고, 민속자료 등을 발굴?수집?전시하여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수와 학생의 연구활동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며, 지역민들에게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킴에 있습니다. 1979년 3월 12일 개교와 더불어 개관하였으며, 현재 12,387여 점의 유물을 소장, 전시하고 있습니다. 학술활동으로는 발굴조사나 지표조사, 특별전시회 등과 관련한 [박물관 총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출처:안동대학교

안동석사자와 안동대학교 박물관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안동석사자 (安東石獅子)]

안동대학교에서 보관하고 있는 한 쌍의 돌사자상이다. 안동향교 옛 터에 있던 것을 옮겨온 것으로, 원래의 자리는 알 수 없으며, 그 용도도 확실하지 않다.『영가지』에 “안동향교의 대문좌우에 있다”라는 기록이 보이고, 옮겨올 당시 사자상 주변에 연꽃무늬의 받침대 등이 쌓여있어 사찰에서 쓰였던 것으로 짐작하기도 한다. 

길이는 약 1m로, 몸을 앞으로 길게 뻗고 있으며 앞다리와 뒷다리가 똑같이 잘려있다. 이렇게 몸을 뻗은 자세의 사자조각은 통일신라시대 부터 있어온 것으로 법주사쌍사자석등(국보 제5호)과 중흥산성쌍사자석등(국보 제103호)에서도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조각솜씨가 사실적이고 간결하며 사자가 비만하게 표현되어 있는 점 등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만든 것으로 보인다.

출처:문화재청


"안동부 관풍루 사용 추정 기둥형 주춧돌"


"특별전시실, 벽돌에 담긴 천년의 숨결"


"도면으로 비교한 전탑과 석탑"


"우리나라 전탑과 모전석탑 분포도 "


"전탑.모전석탑 주요부분 비교"


전탑(불교 조형물의 하나인 탑은 재료에 따라 목탑, 석탑, 전탑 등으로 나누어 진다. 목탑과 석탑 재료는 나무와 돌이며, 전탑은 점토를 방형 또는 장방형으로 빚어 가마에서 구워 만든 벽돌이다.

전탑은 다층누각의 목조탑을 모방한데서 시작되어 목조건물의 특징을 유지하는데, 안동지역의 법흥사지 7층 전탑과 운흥동 5층 전탑 옥개석 위에 얹힌 기와가 좋은 예이다.

전탑을 석탑과 비교하면 기단부는 대부분 단층이고, 옥신석은 1층이 2층 이상에 비해 높고, 1층 옥신석에 사람이 출입할 수 있는 감실을 만들었으며, 옥개석 낙수면을 계단식으로 처리한 점 등이다.

전탑은 석탑에 비해 건립된 수도 적고, 재료적 취약성으로 쉽게 파손되어 현존하는 것은 안동지역의 법흥사지 7층 전탑· 운흥동 5층 전탑· 조탑동 5층 전탑, 칠곡 송림사 5층전탑, 여주 신륵사 다층 전탑 5기뿐이다.)


"국보 안동 법흥사지 칠층전탑과 감실 내부 불상"


전탑형 모전석탑(모전석탑은 크게 전탑양식을 그대로 모방한 전탑형과 형태가 석탑과 유사한 석탑형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전탑형 모전석탑은 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은 것으로 재료만 다를뿐 전반적인 모습은 전탑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모전석탑은 목탑에서 석탑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등장한 것으로 전탑에 비해 많이 현존하고 있는데, 시기적으로는 석탑형에 비해 전탑형이 이른 편이다. 현존하는 전탑형 모전석탑은 634년에 세워진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을 비롯해 영양 산해리 5층모전탑, 제천 장락리 7층 모전석탑,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 등이 있다.)


"전탑형 모전석탑"

국보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 국보 영양 산해리 오층모전석탑


석탑형 모전석탑(석탑계 모전석탑 가운데 기단부가 입방체형인 것은 경주의 남산동 3층석탑, 서악리 3층 석탑, 용장계 3층석탑, 안동 하리 3층 석탑 등이고, 2중기단인 것은 의성의 탑리 5층 석탑, 빙계동 5층 석탑, 선산의 죽장사지 5층 석탑, 선산 낙산동 3층 석탑 등이다.)


"2중기단 석탑형 모전석탑"

국보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 국보 구미 죽장리 오층석탑


"입방체형 석탑형 모전석탑"

보물 경주 남산동 동 삼층석탑


방단형 적석탑(방단형 적석탑은 할석을 여러층의 계단식으로 쌓아 만든 것이다. 외형은 적석총과 유사하지만, 대부분의 감실이 있고 그 안에 불상을 안치했으며 사찰 경내에 포함될 수 있는 범위 안에 위치한다는 점에서 불탑으로 정의된다.

특징적인 것은 지형적으로는 대체로 산지의 곡간 지역에 위치하고 기단부와 탑신부의 구분이 불분명하며, 경사면의 수평을 잡기위해 1층 탑신부 사방 높이가 차이나는 점 등이다.

이러한 형식의 석탑은 안동 북후면 석탑리와 의성 안평면 석탑리, 문경 산양면 소야리, 제천 교리, 충주 부흥사등에 분포하고 있다.)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안동석탑리방단형적석탑


"원이엄마 편지 원본과 미투리"


"사랑의 머리카락, 미투리"

 

사랑의 머리카락, 미투리

"사랑의 머리카락(Locks of Love)" 아래 사진은 2007년 세계 28개국에서 동시 발행되는 내셔날지오그래픽(natinal geographic) 11월 호 소개된 미투리다. 안동대학교 박물관 3층에 보관중이다. 미투리는 

barongl.tistory.com


"남편 이응태 무덤 출토물"


"이응태 할머니 일선문씨 무덤 출토물"

728x90
반응형

'바롱이의 쪽지 > 경상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동 오천군자마을  (0) 2022.03.22
안동 영호루  (0) 2022.03.20
보물 안동 예안이씨 충효당&안동 체화정  (0) 2022.03.18
안동 내앞마을.천전(川前)  (0) 2022.03.17
안동 천등산 개목사  (0) 2022.03.16